연금저축펀드 TDF 장단점 알아보겠습니다.
TDF(Target Date Fund)란 가입자의 나이에 따라서 적절하게 잘 운용하는 연금펀드로써 인기가 많은 연금저축펀드 상품 중 하나입니다.
세액공제 혜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말정산 시 도움이 되며 가입자의 상황에 맞게 보수적 또는 공격적 스타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인기 비결입니다.
연금저축펀드 TDF 장점 안내
1) 세액공제 혜택
400만 원까지 납입금액의 16.5% 및 13.2% 세금을 줄여줍니다. 연 소득 5,500만 원 이하라면 16.5%가 적용되어 최고 66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5,500만 원 초과 1억 2,000만 원 이하라면 13.2%가 되어 52만 8,000원까지 절세 가능합니다.
2) 과세이연.저율과세
펀드로 얻은 수익을 바로 계산해 세금을 적용하지 않고 나중에 연금 받을 때까지 미뤄주는 과세이연도 됩니다.
그리고 돈을 연금 형태로 받는다면 3.3%~5.5% 정도만 세금을 부담하는 저율과세도 적용되는 등 지금과 나중에 모두 절세되는 상품입니다.
3) 현명한 자산관리
가입자가 전문 지식이 전무하더라도 상황과 연령을 고려해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똑똑한 자산관리 펀드 상품입니다.
다시 말해 은퇴가 가까워지면 주식, 부동산, 채권 등에서 안전한 자산 투자 비중을 높여서 가입자가 최대한 리스크 없이 은퇴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연금저축펀드 TDF 단점 안내
2011년에 처음 도입되어 수익률에서도 전반적으로 양호하지만 아직 검증되지 않아서 믿고 맡길 수 있을지 100% 확신은 서지 않습니다.
여기에 시장의 급락 및 급등과 같은 섬세한 판단력이 필요한 상황에는 대응이 한 박자 느릴 수 있습니다.
–
이처럼 모든 상품에는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화려한 장점도 중요하지만 숨겨진 단점도 파악해 똑똑한 자산관리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연금저축펀드 TDF 장단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