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 C
Seoul
토요일, 5월 21, 2022
HomeHow-To2022년 보금자리론 조건 및 가능 여부

2022년 보금자리론 조건 및 가능 여부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공사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2년 보금자리론 검색하고 계시나요?

보금자리론이란 장기고정금리 또는 분할상환 방식의 주택 담보대출로써 한국주택금융공사가 공급하는 상품입니다.

신청 조건은 무주택자 및 1주택자이어야 하며 한도는 주택 담보가치의 최고 70%까지입니다.

하지만 기존 요건이 각각의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 보세요!


2억 원 대 급매물 전세대출 중 보금자리론 신청 가능 여부

전세대출 상환 예정 조건 주택공사를 통한 보금자리론 이용 가능하고요, 무주택 실수요자 조건 가능 한도 LTV 70% 및 2%대 고정금리입니다.

담보대출 한도는 시세 또는 주택공사 감정평가금액 대비 한도 발생되며 혹시라도 70% 이용하신다 하더라도 잔금 부족 상황 발생 시 추가 결합상품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규제 강화 이후 주택 담보대출 받기 전 일반 대출을 먼저 받게 될 경우 자금용도를 주택 매매로 보기에 담보대출 한도 감액 대상입니다.

이런 이유로 부족 자금은 특정 금융사 한 곳 취급하는 매매 잔금대출 상품으로 추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매매계약자 및 담보대출 신청자가 동일해야만 하고 대출 규제에 따른 동시 대출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한도에도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잔금일 당일 주택 담보대출 정상 실행 후 뒤이어 잔금대출 진행되며, 최저 4.8%~ 금리대로 최대 1억 원 한도 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보금자리론 조건

신혼부부 자격 요건은 무주택자 거나 기존주택 처분 조건으로 일시적 2주택자 / 매매가 6억 이하: 규제지역 60% , 5억 이하는 규제지역 상관없이 70% / 부부합산 7천 이하: 신혼 85백이하, 미성년자 자녀 1명당 연 소득기준 1천 증액입니다.

이런 조건에 부합하시면 평균 고정금리 2% 초, 중반 금리로 1순위 담보대출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필요한 추가 자금은 2금융권에서 유리한 상품 이용하시면 됩니다.


2022년 보금자리론 신용대출 먼저 받고 신청 가능 여부

주택금융공사를 통해서 먼저 보금자리론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한도는 아파트 KB 시세의 70% 이내이며 금리 2%부터~ 상환 기간은 10~30년입니다.

여기에 담보대출 시 부족한 자금은 별도로 추가 신용대출로 추가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최근 담보대출 규제 강화로 신용대출을 담보 대출전에 미리 받게 되면 부족한 자금은 별도 매매 잔금 신용대출로 특정 금융사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한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체로 1천~1억 이내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이 상품은 미리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닌 잔금일 동시에만 가능한 상품이기에 담보대출에는 영향이 없어요.

신용대출 먼저 받고 보금자리론

관련 글 더 읽기:

2022년 대출 DSR 규제, 주담대 이전 신용대출 계획

일시적 1가구 2주택, 오피스텔, 농가, 양도 소득세

종합부동산세 대상, 다주택자 보유세, 주택소유 법인 등

2022년 주택담보대출 아파트 분양, 증여 기간, 후순위

아낌 e 보금자리론 신청 전 신용대출 및 마이너스 통장

담보대출이 심사 승인되었더라도 잔금 실행 일전에 일반대출이 발생하면 담보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담보대출 규제로 담보 대출전 일반대출을 받게 되면 자금용도를 주택 구입자금으로 간주되어서 한도 감액 대상이 됩니다.

추가 자금 및 담보대출금액 부족 시에는 매매 잔금 신용대출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 상품의 한도는 매매가 대비 20% 이내(최대 1억) 금리는 연 4%~입니다.

주의할 점은, 담보대출 규제 강화로 일반 신용대출을 담보대출실행 전에 미리 받게 되면 담보대출 감액 대상이 되실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세입자 만기 때 추가로 세입자 퇴거용

이 상품은 실거주 조건이 있기 때문에 미리 받을 수는 없습니다. 나중에 세입자분 나갈 때 전세 퇴거 자금 용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매수하며 잔금처리할 때 후 순위담 보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매수할 때 후 순위 담보 가능하며 전세 내보낼 때 퇴거 자금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 폐업 후 피부양자로 들어오게 되면

배우자분이 폐업한 후 피부양자로 들어오시게 되면 배우자분 소득은 0원이 됩니다. 이때 주택 매매 시 정부 지원(주택금융공사) 상품인 보금자리론을 통한 주택 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무주택 실수요자 요건으로 LTV60% / 3%~ 고정금리로 이용 가능하고 조건에 따라서 변동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그리고 이후 잔금이 부족하신 경우 특정 금융사에서만 취급하는 ‘매매자금 대출’ 상품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시세에 20%, 최저 4.8%~ 금리로 1억 한도 내에서 유리한 상품 진입하시면 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ust read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