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8 C
Seoul
토요일, 9월 18, 2021
HomeHow-To신용등급 무료조회, 과태료, 핸드폰, 연체, 단기간 올리는 법

신용등급 무료조회, 과태료, 핸드폰, 연체, 단기간 올리는 법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곳 소개와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알아보고 계십니까?

신용등급 높으면 좋은 이유는 대출, 할부, 신용카드 사용 등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중매 회사에 등록할 때 신용등급 확인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관리를 잘해두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물론 나는 신용등급에 상관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최소한 신용불량자는 되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신용불량의 경우 금융회사 등 일부 직업 취업에 제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신용등급 무료조회 및 기본적인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정리한 목록이니 본인의 신용점수에 득이 되실 수 있도록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료 신용정보 조회 사이트 2곳

저 역시 예전에 대출 상환금으로 인해 낮아진 신용평점을 회복하느라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아무래도 신용점수는 본인이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으면 알 수 없기에 정기적으로 조회하고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 신용등급 무료조회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요즘 무료 신용등급 조회 가능한 곳이 다양하게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 신뢰할 수 있는 곳 중 올크레딧나이스 지키미를 추천합니다.

나이스지키미 무료신용 조회
[나이스지키미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우선합니다. 그리고 난 후 홈페이지 첫 화면 최상단에서 ‘전국민 무료신용조회’를 클릭해서 진행합니다.]
은행 및 카드사에서는 올크레딧과 나이스지키미의 신용점수를 참고해 사용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이곳을 기준으로 꾸준히 신용등급을 관리해 주는 것이 보다 더 정확하겠죠.

참고로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점수제로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기존의 등급제는 1점 차이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이 있어서 대출진행이 어려웠던 사람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올크레딧 무료신용 조회
[올크레딧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먼저 해둡니다. 그리고 난 후 홈페이지 첫 화면 탑 메뉴 신용 관리 메뉴에 ‘신용향상 무료진단’을 클릭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물론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하지 않아도 비회원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이때에는 아이핀 인증이 필요해 번거롭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점수제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암튼 PC 및 앱을 통해서도 관리할 수 있어서 편하게 신용평점과 점수를 자세하게 체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월별 카드 사용실적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지출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시뮬레이터 기능을 통해서 신용등급이 앞으로 얼마나 상승할지 아니면 떨어지게 될지 예측이 가능해 평점과 점수 관리에 더 신경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점이 신용점수는 단기간에 오르지 않기에 정기적으로 체크하시고 꾸준하게 관리하셔야만 좋은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점 참고해두세요.


신용조회하면 신용등급은 떨어질까요?

앞서 작성한 것처럼 2021년부터 정책이 바뀌었기 때문에 신용등급 조회를 한다고 해서 등급에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조회한 기록은 일정 기간 동안 남게 됩니다. 과거에는 조회를 하면 등급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즉, 신용등급 조회하면 등급에 영향이 없지만 조회한 기록은 정해진 기간 동안 남게 됩니다.


신용등급 과태료 및 연체기록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항목은 크게 상환이력정보와 부채 수준, 신용거래 기간과 신용형태 정보 등으로 나눠집니다.

과태료는 세금과 마찬가지로 체납했을 때 한국신용정보원 공공정보로 등록되게 됩니다.

  • 체납 발생일부 터 1년이 지나고 체납액이 5백만 원 이상인 경우
  • 1년에 3회 이상 체납하고 금액이 5백만 원 이상인 경우
  • 체납 결손처분액이 5백 만 원 이상인 경우

위의 정보를 기준으로 해서 해제일로부터 신용평가에 3년간 활용하게 됩니다. 앞으로는 금융사 자체 평가 시스템이 고도화되면서,

이것에 따라서 개인 이동통신요금 및 세금, 전기/가스 요금, 사회보험료 등의 납부실적 데이터 활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핸드폰 1달 정도 미납하게 되면

통신요금 연체정보는 일반적으로 3개월 이상 10만 원 이상인 경우에 연체정보에 등록되어 신용평가에 반영됩니다.

이때 신용평가사에 공유될 가능성이 높아 신용등급에 좋지 않으며 핸드폰을 통한 소액결제 서비스 등 이용이 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핸드폰 미납 요금이 3개월 전이라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아 다행이지만 신용등급을 위해서 되도록이면 빠른 완납을 해주어야 하겠죠.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일단 올해부터 신용카드와 더불어 체크카드를 사용해도 신용점수가 상승합니다. 본인의 현재 점수에서 점수를 더 올리려면 연체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결제는 되도록이면 선결제로 하고 주거래 은행을 자주 이용해 실적을 쌓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예금상품과 적금 상품을 가입하면 상승합니다.

직장인의 경우 연체 없이 통신 및 공과금 등을 6개월 이상 낸 정보를 신용정보사에 제출하면 역시 점수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도 휴대폰 요금이나 신용카드 요금만 잘 납입해도 점수는 꼬박꼬박 올라간다고 하였습니다. 다음은 신용등급 올리는 법 점수 항목입니다.

  • 대출 원금 50%를 상환하거나 서민금융 이용 후 1년 이상 성실하게 갚았을 때: 5~13점
  • 체크카드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했을 때: 4~40점
  • 통신비 공공요금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낸 내역 신용조히화사에 제출하면: 5~17점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1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했을 때: 5~45점
  •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재창업자금 받은 재기 중소기업인: 10~20점

끝으로 신용점수 단기간에 올리는 방법은, 첫 번째 올크레딧 나이스지키미 콜센터에 문의를 합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기관에 소득증빙서류를 제출하거나 간단하게 게임 및 설문조사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통신내역 제출하면 단기간에 20~30점은 상승하게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ust read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