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 C
Seoul
수요일, 6월 9, 2021
HomeMarketing뉴스레터 마케팅 방법

뉴스레터 마케팅 방법

처음부터 너무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면 부담을 많이 받을 수 있어 고객에게 안부 인사한다는 마음으로 편하게 만들자.

뉴스레터 마케팅 방법 어떻게 해야 합니까? 소셜미디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메일 뉴스레터가 반드시 필요할까요? 시대가 발전한 만큼 이메일 마케팅은 구시대의 전유물이 아닐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50%는 맞고 50%는 맞지 않습니다. 스펨 메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메일을 멀리하고 있죠.

그러나 정보가 차고 넘치는 지금, 볼거리와 알거리도, 배워야 할 것도 많은 세상입니다.

때문에 나에게 적합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주는 뉴스레터 서비스가 이용자들의 호감을 다시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스스로 이메일 뉴스레터를 신청하고 적극적으로 콘텐츠 제공을 받으려고 합니다.

이것은 스펨메일로 골치아퍼하는 예전과는 달라진 흐름입니다. 세상은 빛의 속도로 변하고 있는데 내가 모든 것을 다 해결하다가는 뒤처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먼저 알게 됩니다.

나에게 중요하지 않은 콘텐츠는 외부로 위임하는 추세는 더욱 더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이런 변화의 흐름도 간과하지 말아야 하지만 뉴스레터가 중요한 이유는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경로이기 때문입니다.

소셜미디어 채널의 주인공은 우리가 아닙니다. 플랫폼의 주인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뉴스레터는 내가 하기에 따라서 고객들의 반응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더 많은 고민과 애정, 노력이 요구됩니다.

그렇다면 뉴스레터 장점은 무엇일까요? 일단은 우선순위가 없다는 점입니다. 나하고 가깝다고 해서, 중요한 거래처라고 해서, 이메일은 우선순위가 없습니다.

이메일을 수신하는 순서대로 최근에 받은 것부터 순서적으로 쌓이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누구나 평등하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정보는 너무 많고, 시간은 부족하고, 세상은 빚의 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맞춤형 정보가 필요합니다.

좋은 방법은 맞춤형 뉴스레터를 제공하는 것이며 제대로 활용하려면 사전에 몇 가지를 준비해야 합니다.

읽기: 검색에 유리한 키워드 설정하기

뉴스레터 마케팅, 미리 준비해야 할 것

  1. 고객 이메일 주소를 확보해야 합니다.
  2. 뉴스레터 콘텐츠를 기획해야 합니다.
  3.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4. 발송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고객의 이메일을 확보하기 위해선 페이스북 개인 계정, 페이지를 통해서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홍보하고구독자를 모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더욱 적극적으로 모집하고 싶다면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오프라인에서 명함을 주고 받은 사람이나 기존 고객들도 뉴스테터 구독자에 해당됩니다.

물론 시작부터 구독자가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처음 발송하는 콘텐츠는 완벽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시작할 때에는 양보다는 질입니다.

뉴스레터 기획 단계는 발송목적은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에 콘텐츠 유형도 고려사항입니다.

이것 역시 목적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은 관련 업계 뉴스를 모아서 제공하는 뉴스 클립핑과 특정한 이슈에 대한 내용이 있는 칼럼이 좋습니다.

이때 뉴스 클립핑 및 칼럼은 우리 회사만의 관점에서 콘텐츠 큐레이션을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콘텐츠 유형에 맞는 레이아웃을 선택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1단으로 진행할 지 아니면 2단으로 진행할지에 따라서 정보의 양과 이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최초 뉴스레터를 발송할 때 또는 2~3회 발송 후 발송 주기 역시 정해야 합니다. 발송 주기는 능력에 맞게 결정하면 됩니다.

다만 어떤 일이든 과육은 금물이죠. 내부적으로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주간 및 격주간 발송을 선택하면 담당자가 힘들어서 포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부지런해야 합니다. 뉴스레터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꾸준하게 약속된 날짜에 발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꾸준함을 만들기 위해서는 내부적인 콘텐츠를 만들 때 항상 뉴스레터 마케팅 작업을 우선 고려해 두어야 합니다.

참고로 뉴스레터 발송 플랫폼은 해외쪽은 메일 침프(MailChimp), 국내는 스티비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발행 플랫폼 서비스들은, 발송율, 오픈율, 클릭율 등을 제공합니다.

뉴스레터를 발송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닌, 이런 통계 수치 등을 분석해 다음 발송할 때 문제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ust read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