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 C
Seoul
토요일, 12월 4, 2021
HomeHow-To직장인 부업, 투잡 세금, 온라인 창업, 국민연금 등

직장인 부업, 투잡 세금, 온라인 창업, 국민연금 등

직장인이 할 수 있는 부업, 관련 세금 및 창업, 국민연금 등 정리해 보았습니다.

직장인 부업 알아보겠습니다.

평범한 직장인들은 매월 받는 월급이 항상 턱없이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퇴근 후 또는 주말에 열심히 하면서 매달 꾸준하게 돈을 벌 수 있는 할만한 직장인 부업을 찾곤 합니다.

하지만 세금, 온라인 창업, 국민연금, 부업 알바 등의 정보를 미리 체크해 보고 직장인 투잡을 알아보시는 것이 나중에 난감한 상황을 피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 보세요.


직장인 부업 재택알바 종류

직장인 투잡 잘 찾아보면 괜찮은 부업 많이 있는데요, 신문배달이나 우유배달, 대리운전, 퀵서비스 등도 괜찮지만 역시나 힘이 듭니다.

직장인 투잡 알바라고 하면 집에서 하는 일이나 저녁에 잠시 진행하는 아르바이트 손 부업 등이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퇴근하고 저녁에 잠깐 여유시간을 이용해서 알바를 할 수 있는데요. 오프라인 알바를 하시면 왕복 시간도 많이 걸리고 저녁 늦께 귀가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그래서 재택 알바를 많이들 알아보시곤 하는데요, 이 알바는 집에 컴퓨터랑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을 오래 투자하지 않고도 하루 2~3시간 투자해 할 수 있는 알바인데요, 대표적으로 클릭, 설문조사, 글쓰기, 블로그 포스팅 등등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일들입니다.


직장인 투잡 세금

4대보험 직장에 다니고 있고 온라인 재택 알바를 하고 있다면 투잡 업체에서 세금 등록 없이(3.3% 공제 없이) 통장으로 입금을 해줍니다.

이런 경우에 5월 종합소득세 신고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3.3% 소득은 선납 세금 3%( 지방 소득세 0.3%)를 포함하여 미리 내놓은 세금 이 있는 것으로 전체로 사업소득이며, 국가에서 제시하는 단순경비율은 약 60% 정도입니다.

결과적으로 내가 사업소득이 2400이 넘지 않으면 (3.3% 띠는) , 경비 영수증이 없어도 60%는 비용처리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깔아진 근로소득이 있기 때문에 , 일정 금액 이상 사업소득이 있으면 60% 필요경비 처리해도 3.3% 환급이 안되거나 추가 납부세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근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을 최대한 잘 받으려고 하고, 그 이후 사업소득을 어떻게 신고하느냐에 따라서 추납 금액이 나올지 환급 세액이 나와서 돈을 환급받을지가 결정됩니다.


직장인 부업 온라인 창업

Q. 사대보험 내고 있는 직장인이며 투잡으로 온라인 창업을 계획 중입니다.
이때 4대보험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 사업자 등록을 할 수 있는지,
간이사업자로 등록을 하면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지와 지인과 동업을 계획인데 동업할 경우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현재 직장에서 반대할 사유가 없다면 사업자 등록 가능합니다. 간이과세자는 부가가치세는 나갑니다.

하지만 다양한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지인 및 친구 등과 동업을 진행할 경우 세금 부담은 줄어들게 됩니다.


직장인 주말 알바

Q. 평일에 회사에 다니고 있으며 주말에 투잡 알바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이때 알바하는 곳에서 고용보험을 제외한 사대보험만 가입하면 되는지,
고용보험 가입하지 않으면 회사에서 알바하는 것을 모르는지와 연말정산 때 회사에서 알 수 있는지 등이 궁금합니다.

알바하는 곳에서 만약, 월 60시간 이상 월 8일 미만 근무하는 경우라면 국민연금, 건강보험을 제외한 고용산재근로내용신고(일용직)으로 고용보험, 산재보험만 가입을 하여야 하고,

월 8일 이상 월 60시간 이상 근무의 경우에는 4대보험 모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일용직 알바이므로, 고용보험 중복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고용보험 가입 안 하면 회사에서 알바하는 확인 여부는 개인 정보보호에 의한 공단이 회사에 알려줄 수가 없고, 평일에 피곤해 하지 않고, 근무태만을 하지 않는다면 회사는 잘 모를 것입니다.

그렇다면 연말정산 때 회사에서 확인 여부는 알바 근무지의 소득증명만 제출하지 않는다면 모릅니다.


직장인 투잡 국민연금

만약 1개월 이상 월 60시간 이상 근무하고 있고 1인 개인사업자로 매출이 발생할 경우 1인 개인사업자 매출금액 상관없이 기존 직장에서 납부하는 국민연금 금액 변동 사항은 어떻게 될까요?

국민연금은 사업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중복될 때 사업장가입자가 우선으로 사업자 등록을 낸 분이 1인 이상의 종업원을 두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사업장의 가입자라면,

지역가입자로 추가 가입이 되지 않으므로 재직하신 사업장에서 발생된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물론 월급은 계속 동일하다는 가정하에서입니다. 보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할 경우 국민연금공단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찾고 계십니까? 다음 추천글도 확인해보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ust read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