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C
Seoul
금요일, 10월 22, 2021
HomeHow-To퇴직금 세금, irp 통장, 계약직, 1년 미만 외

퇴직금 세금, irp 통장, 계약직, 1년 미만 외

내 퇴직금에 세금은 얼마나 붙을까요?

퇴직금 세금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이란 현직에서 물러나는 사람에게 근무처에서 지급하는 돈을 말합니다. 퇴직금 수령방식은 일시금 수령과 연금 수령으로 구분됩니다.

20년 근무한 후 2억 원의 퇴직금을 받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2억 원을 일시금으로 수령하면 약 1050만 원을, 연금으로 수령하면 약 730만 원의 세금을 내야 합니다.

이처럼 수령방식에 따라서 세금 차이가 크게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퇴직금 세금 관련 정보 정리해 보았는데요,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세율

Q. 퇴직금 세율 궁금하네요. 입사일은 2018년 9월 3일입니다. 중간 정산 현재 금액 총 650만 원 정도인데요, 이럴 경우 세금이 얼마입니까?

그리고 중간 정산 후 1년 미만으로 퇴사 시 다시 채워진 퇴직금은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상되는 퇴직 소득세는 약 95,000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중간 정산 이후 퇴직까지 기간이 1년이 되지 않더라도 그 기간의 총 일수에 비례해 퇴직금이 인정됩니다. 참고하세요!

Q. 근속 연수 16년으로 이번에 희망퇴직합니다. 퇴직금 중간 정산 총 포함 2억 정도 됩니다. 납부해야 할 세금은 대략 얼마 정도 됩니까?

퇴직소득이 2억 원이고, 근속연수가 16년이라면 약 1400만 원 정도의 공제액이 발생합니다.(소득세 1300만 원, 주민세 130만 원)

조금 더 정확하게 계산하려면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해당 연도 귀속 퇴직 소득세 계산 프로그램‘으로 자동 계산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계약직 퇴직금

Q. 회사에서 1년 계약직으로 일하고 있다가 1년이 지나서 1년 더 계약을 했습니다. 현재 1년 8개월째 일하고 있습니다.

만약 나머지 4개월을 채우지 못하고 그만두게 되면 퇴직금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퇴직금은 전체 재직기간(총 계속 근로 기간)에 대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년 기간제 근로자로 근로하다 퇴사하지 않고 바로 재계약을 하여 8개월 근로한 경우 1년 8개월 전체가 계속 근로 기간에 해당합니다.

결론적으로 계약직 퇴직금은 회사를 그만두게 되면 1년 8개월치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년 미만 퇴직금 5인 미만 사업장

Q. 5인 미만 사업장이고요, 11개월 조금 넘게 근무하였습니다. 사정상 당장 그만두어야 하는데요 받을 수 있나요?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장이라고 하더라도 퇴직금은 당연히 적용됩니다.

하지만 퇴직금은 만 1년 이상 근로 후 퇴직할 때 받을 수 있는 것이므로, 만 1년을 채우지 못하고 퇴직하게 된다면 퇴직금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퇴직금은 상시근로자수 5인 미만과 관계없이 다음 조건에 해당되면 발생하게 됩니다.

  • 1주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일 것
  • 계속근로기간이 1년 이상일 것
ex) 월급 260만 원입니다. 1년하고 3개월치 퇴직금 계산은 어떻게 될까요?

1년 이상 2년 미만 계산은 대략적으로 산출해 보면 1개월 임금의 1/4의 정도입니다. 그래서 약 65만 원 정도 되겠네요.


퇴직금 irp 통장 해지

Q. IRP 통장은 해지하면 다시 개설해야 하나요? 이 통장의 용도는 무엇인가요?

해지하게 되면 다시 개설해야 하며 IRP 계좌의 적립 및 운용이 가능합니다.

IRP 계좌는 회사에서 운영되던 퇴직연금(DB, DC형)을 퇴사 시 받을 수 있는 계좌입니다.

추가적으로 더 불입하여 연말정산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 때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좌입니다.

참고로 퇴직연금제도(DC, DB)에서 55세 미만의 퇴직자는 근퇴법에 따라 IRP 계좌로 퇴직금 전액 의무이전을 해야 합니다.

다만 예외적인 사유가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 55세 이후 퇴직하여 퇴직급여를 받는 경우
  • 퇴직급여액이 노동부 장관이 정하는 금액(300만 원) 이하인 경우 등에 해당이 됩니다.

요양 보호사 퇴직금

Q. 어머니께서 2020년 1년 계약서 작성한 후 2021년 1월 새로운 계약서를 작성하고 근무하던 중 건강상의 이유로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이럴 경우 받을 수 있을까요?

퇴직금의 지급요건은 근로자 퇴직급여보장 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면 1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면서, 1년 이상 근무를 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어머니의 경우 2020년에 계약기간을 1년으로 하고 2021년 1월에 근로계약을 갱신하였기에 1주 15시간 이상 근무에 해당하시면 퇴직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퇴직금 세금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추천글도 읽어보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ust read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