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2 C
Seoul
금요일, 9월 13, 2024
HomeMoney퇴직연금 DB형 vs 퇴직연금 DC형, 차이점

퇴직연금 DB형 vs 퇴직연금 DC형, 차이점

퇴직연금 DB형 vs 퇴직연금 DC형, 제대로 알고 준비하자!

퇴직연금은 여러 가지로 국민연금과 비슷한데요, 내 의지와 상관없이 돈이 움직인다는 점과 먼 미래에 나에게 혜택을 주는 상품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다른 점도 있는데요, 내 퇴직연금은 나의 입맛에 맞게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DB와 DC라는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가입해두면 좋은 점

퇴직금과는 다르게 우리가 근무하는 회사가 아닌 은행, 보험사, 증권에 돈을 넣어두면 회사가 힘들어져도 퇴직연금으로 적립된 돈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퇴직연금의 장점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DB형 vs 퇴직연금 DC형

기본적으로 회사에서는 DB형을 제공합니다. 앞서서 퇴직연금은 DB와 DC 중 하나를 나의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두 가지 중 어느 것이 나에게 적당한 것일까요?

확정급여행(DB형)

DB형은 회사가 알아서 굴리는 퇴직금입니다. 쉽게 말해서 기존의 퇴직금 제도라고 보면 됩니다. 기존의 퇴직금은 근속 연수에 직전 3개월 평균임금을 곱해서 지급되었습니다.

즉 먼 미래에 내가 받을 퇴직금 연금은 확정된다고 해서 확정급여형입니다. 이 상품은 회사가 운용에 전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회사에서 퇴직연금을 훌륭하게 운용하였다면 지급 금액 이상의 차익은 회사의 이익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근로자는 퇴직금을 더 적게 받을 염려가 없습니다.

확정기여형(DC형)

DC형은 내가 스스로 알아서 굴리는 상품으로 퇴직금이 확정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금융사가 운용을 잘하면 기대보다 많은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잘하지 못했다면 기대보다 적게 받게 됩니다. 즉 DB형은 내가 받을 퇴직연금이 확정되었지만 DC형의 경우 먼 미래에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근로자는 실력이 있는 금융사에 맡겨서 퇴직연금을 늘릴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회사의 경우 일정한 금액만 내고 운용의 수익 및 손실에 대한 리스크를 금융기관에 이전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lifeinforwire
lifeinforwirehttps://lifeinforwire.com
안녕하세요! 이 블로그는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건강, 여행, 재테크, 엔터테인먼트, 각종 생활정보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여러분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신 트렌드와 실용적인 팁을 통해 매일의 생활을 더욱 즐겁고 효율적으로 만들어보세요!
RELATED ARTICLES

Latest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