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금융권 vs 제2금융권 vs 제3금융권 비교 및 차이점
현재 금융사들은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이런 금융사가 어느 업권에 해당되는지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업권별로 예. 적금이나 대출금리 조건 등이 달라서 미리 알아두면 더 낮은 비용으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은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을 구분할 때 사용합니다. 제3금융권의 경우 흔히 사채업을 말합니다.
다음은 제1~3금융권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으니 1,2,3 금융권 구분할 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1금융권이란
우리가 대부분 이용하고 있는 은행으로 일반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을 통틀어 말합니다. 여기서 특수은행은 수출입은행 및 중소기업은행처럼 정부에서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만든 은행입니다.
일반은행은 국민, 신한, 우리, KEB 하나 같은 시중은행입니다. 그리고 지방은행이란 대구은행, 부산은행처럼 지방의 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만든 은행입니다.
참고로 요즘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인터넷은행의 경우 제1금융권에 속합니다.
제2금융권이란
흔히 저축은행, 증권사, 보험회사, 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여신금융회사 등을 통틀어 말합니다. 이때 여신금융회사는 카드회사, 캐피탈회, 리스회사, 할부 회사, 신기술금융회사 같은 은행을 말합니다.
제3금융권이란
제도권 대출 진입이 어려울 때 이용할 수 있는 제도권 밖의 대금업체를 말합니다. 흔히 사채업이라고 하며 이자도 세 금융권 중 가장 높습니다.
어쩔 수 없이 제3금융권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정식 대부 업체, 금리 비교 등을 통해서 이용하시는 것이 안전하고 좋습니다.
이상으로 제1금융권 vs 제2금융권 vs 제3금융권 비교 및 차이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